본문 바로가기
카라이프

올뉴모닝 타이어 교체 후기

by 로디스케리 2018. 1. 31.

안녕하세요. 제르디난입니다.

 

타이어는 운전습관에 따라서 교체 주기가 다르긴하지만.. 괜찮다고 마냥 타고다니다가 한겨울에 큰사고로 이어질것 같은 걱정에 타이어 교체하기로 결정! 나하나 다치는건 상관없지만 나로인해 제2의 피해자가 생기면 안되겠지요!

 

 

 

 

작년 여름쯤 타이어 상태입니다. 트레드도 거즘 마모된상태고.. 저상태로만 봐서도 충분히 갈아야했었지만 꾹꾹 참고 반년을 더 주행하였습니다. 얼라이먼트로 안맞아 편마모도 너무 심했습니다.

 

 

 

 

처음 출고 시 한국타이어 옵티모 H724 모델을 끼고 받았는데, 아시다시피 국산 브랜드 중 한국타이어가 브랜드 거품이 가장 강합니다. 그래서 저렴한 넥센이나 금호타이어로 교체할까 하다가.. 주변 지인분들은 타이어는 차량 출고 당시 장착되었던 브랜드로 선택하는게 맞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가까운 한국타이어(티스테이션)매장으로 방문했습니다.

 

 

 

 

 

요즘 겨울이라 눈도 많이 오고 미세먼지+황사에 차가 차가 엄청 더럽습니다. ㅎㅎ 세차해도 몇일 지나면 다시 더러워지는 겨울. 싫어요.

 

 

 

 

토요일에 방문했는데 나름 한가하네요. 작업 대기시간 길어질까봐 걱정했었는데 다행입니다. ^ㅡ^ 아참! 타이어는 되도록이면 새로 오픈한 매장으로 방문하셔요~ 요즘엔 측정장비들이 워낙좋고 브랜드 교육매뉴얼도 날로 발전하는 시대라 장인정신 따위는 필요없습니다. 오래된 매장은 그만큼 노하우는 있지만 장비들이 오래된장비라 추천드리고 싶지가 않습니다. 물론! 100% 다~ 그렇다는건 절대 아닙니다!!!

 

 

 

 

 

드디어 수년간 신고다녔던 신발을 제거하려 리프트를 올립니다. 내 눈엔 더 신어도 될것 같은데.. 아깝다.. 좀 더 탈껄 그랬나?

 

 

 

 

이제 휠+타이어 제거하고 붕 떠있는 모습을 보니.. 자기부상 자동차 같습니다. 언젠간 오겠지요? 타이어가 사라지고 붕붕 떠다니는 자동차를 타는 날이.. 아.. 이번 생은 어렵겠죠?

 

 

 

한국타이어 옵티모 H724 (175/50/15)

 

이제 타이어 교체가 끝났습니다. 새신발이라고 접지면에 형광색 라인도 선명합니다.^^ 아직 잉크도 안마른 새 타이어입니다. ㅋ

 

 

 

 

사진 중앙에 (4617) 이라는 숫자 보이시나요? 대부분 잘 아시겠지만.. 저 숫자는 타이어 제조일자 입니다. (4617)이면 (주주/년년)입니다. 즉, 2017년도 46번째 주에 생산된 타이어 입니다. 약 2017년 11월 중순 경 생산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요녀석이 3D 얼라이먼트 장비입니다. 타이어 견적보러 매장에 가시거나 단골 정비소에 이놈 있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수동으로 하는 얼라이보다 이놈이 제일 정확합니다.

 

타이어 교체하면 얼라이먼트 공짜? 이렇게 말하는 최저가 매장에는 3D 장비가 대부분 없더라고요..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얼라이먼트 하나만 잘 맞춰도 주행느낌이 달라집니다. 정말입니다.

 

 

 

 

3D 얼라리먼트 측정 장비 착용한 모습니다. 저는 차.알.못이라 정확한 용어까지는 잘 모르겠어요.

 

 

 

 

측정장비 옆에보면 측정값 보여주는 모니터가 있습니다. '캠버'는 휠의 앞/뒤 틀어짐 각도인것 같고 '캐스터'는 휠의 좌/우 틀어진 각도라고 알고있습니다. 토우는 제가 알기론 핸들을 돌렸을때 각오에서 나오는 밸런스 값입니다. 모니터에 빨간 값 없이 전부 녹색으로 되어야 정상입니다.

 

 

 

 

연식도 오래됐고 주행도 험하게 하다보니, 예전 오토큐 방문했을때 보조석 쪽 바퀴를 지지하는 부분이 살짝 눌러앉았다고 하더라고요. 지금 얼라이먼트 세팅은 고장난 상태에 최적화된 세팅이라 나중에 자동차 바퀴와 관련된 수리를 받게되면 다시와서 얼라이먼트 세팅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이럴줄 알았으면 수리받고 세팅했었어야 하는데..

 

타이어 교체 하니 정말 승차감도 좋아지고 노면에 잡소리도 확실히 줄어든것 같습니다. 이상 2011년식 올뉴모닝(TA) 타이어 교체 후기였습니다.

 

 

[교체비용-공임포함]

▶ 한국타이어 옵티모 H724 (175/50/15) : 75,000원 X 4 = 300,000원 (부가세포함)

▶ 3D얼라이먼트 : 30,000원 (부가세포함)

 

※ 가격정보 공개로 투명한 블로그 문화 만들어갑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