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라이프

자동차 외형 부식.. 제발.. 재발하지마! with 자동차피부과 (Derma CAR Care)

by 로디스케리 2019. 1. 14.

사고...

차 대 차로 발생하는 사고.

차 대 사람으로 발생하는 사고.

그리고..

나 혼자 쇼하다가 발생하는 사고.

결혼 전 와이프가 다녔던 회사로 모시러 가던 길이었습니다. 작은 동내 공장밀집 지역이라 골목골목 조심히 다녀야 했습니다. 포터르기니 나타나면 무조건 방어운전이 필수이기 때문에..

 

 

 

 

 

외길에서 마주친 포터르기니..

후진으로 살짝 피해줘야만 하는 상황..

어느 한 공장 외벽으로 되어 있는 샌드위치 판낼 보호를 위해 바닥에 심어논 진입금지 기둥을 살짝 톡! 건드리고 말았네요.

못으로 살짝 찍은 것 같이 눈에 보이지도 않는 흠집에..

"에이.. 뭐야.. 도장 살짝 벗겨졌네.. 나중에 붓팬으로 찍어야겠다."

나중.. 그놈에 나중이 뭔지..

 

 

도장면이 벗겨진 체 약 반년이 흘러버렸습니다.

 

 

 

결국 위와 같은 사태가..

 

 

티끌만 한 녹이 약 반년 만에 엄청난 번식을 해버렸습니다. 결국 가까운 공업사로 25만원에 판금진행. 하지만 2년 후 다시 녹 발생. 물론 재발한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어찌 된 게 칼같이 딱 2년이 걸리는지 신기합니다.

 

 

 

일명 관통부식..

다시 판금을 맡겨볼까? 하는 생각에 이것저것 검색하다 보니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알루미늄 리벳 판금?"

다들 아시겠지만 철하고 알루미늄은 성분이 달라 용접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리벳 방식으로 작업을 한다 합니다. 

 

 

 

 

 

카닥...

차있는 남성분들이라면 SNS에서 한 번쯤 광고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사진 찍어서 올리면 알아서 견적이 나오고 그중 가장 저렴하고 가까운 정비소로 가서 수리를 맡기면 됩니다.

 

 

참 편리하죠?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APP 평가를 보자면 약간의 호불호 댓글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나도 한번 체험해보자 하는 생각으로 서너 장 사진을 찍은 뒤 카닥 어플을 설치하고 양식에 맞게 수리 요청서를 등록하였습니다.

 

 

 

 

 

 

등록한지 한두 시간 지나니 견적서들이 하나 둘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근데 가격차이가 많이 나네요. 비싼 건 뭔가 이유가 있을까요? 대부분 후기들이 좋은 것만 있네요. 하지만.. 견적을 자세히 보니..

 

 

 

 

 

아니 내가 분명 알루미늄 시공이라 했는데 리벳 작업이라는 말을 안 써서 그럴까요? 죄다 아연판금 수리 견적만 올라옵니다. 어쩔 수 없이 포기하고 아연판금으로 진행할까 하다가 한 번 더 폭풍검색.

 

 

 

그러다 찾게 된 한 블로거님.

 

블로그에 외형복원한 사진이 많이 있더라고요. 그리고 알루미늄 리벳 시공입니다. 드디어 찾았습니다!

작업이 힘든 만큼 수리 비용도 비쌀 거라 예상했지만 막상 문의해보니 아연판금 견적이랑 별만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작업의뢰!

예약한 날짜에 바로 픽업하러 오셨습니다. 작업장은 인천이라고 하시네요. 당일 작업 가능하다고 해서 예약 시간은 평일 오전으로 했습니다. 회사 앞에 가지고 온 차를 주차하고 제 차를 타고 가셨습니다. 차가 이동이 불가한 건 아니니까요. 거리고 먼 거리도 아니고.

 

 

※ 아래 사진은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 양해를 구하고 받은 사진입니다. 작업 중 중간중간 사진 찍는 건 오히려 작업에 방해될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작업 전 마스킹 처리를 합니다.

 

 

 

 

도장면을 벗겨낸 상태입니다.

 

 

이런 X 썅썅바들.. 녹이 재발 되도록 녹 제거를 100% 하지 않았습니다. 이럴 줄 알았습니다. 오히려 녹이 더 번식했습니다. 업계 관행이라는데 진짜 판금하면 보증서라도 발급받고 싶은 심정입니다.

 

 

 

처음 아연판금 시공할 때 덧붙였던 철조각 입니다.

철조각 안쪽으로도 녹이 발생된 게 보입니다.

 

 

보면 볼수록 열받습니다.

 

 

 

 

완벽하게 녹 제거한 모습니다.

녹 발생 범위에서 좀 더 안쪽까지 깊게 잘라버렸습니다.

잘라낸 면적이 많아도 녹만 100% 사라진다면야..

 

 

"사정 없이 잘라주세요!"

 

 

 

 

이제 덧붙일 알루미늄을 잘라냅니다. 행여나 녹이 일부 제거가 안됐더라도 접합되는 부분이 알루미늄이라 아연 판금처럼 녹이 덧붙인 면을 타고 확장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알루미늄은 녹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잘라진 펜더와 일치하도록 절단하고 가공합니다.

 

 

그리고 리벳으로 고정시킵니다.

 

 

 

 

볼록 튀어나온 리벳을 평평하게 연마 작업하고 애벌칠을 합니다. 그리고 마무리로 도색을 하고 광택제를 뿌려주면 끝!

 

 

내가 작업한 것도 아닌데 마치 셀프 시 공한 것 같은 느낌이 나네요..

 

 

 

정말 감쪽같습니다.

도색 후 기존 도장면과의 채도 차이를 감안해 펜더를 포함 필러 부분까지 일정한 색으로 도색해주셨습니다.

유심히 살펴봐도 큰 차이점을 모를 정도입니다.

"2년 뒤 내용 추가하겠습니다."

사실 아연판금만 하더라도 저 정도의 퀄리티가 나옵니다. 아연 용접 + 퍼티 작업하고 도색하면 다 그렇지요. 알루미늄 시공이 진가를 발휘한다면 지금으로부터 2년 뒤를 봐야 알 것 같습니다.

1년쯤 지나면 녹이 다시 올라오는 조짐이 보입니다. 2018년 11월 시공했으니 2020년 11월 본 포스팅에 바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

작년 6월경 모닝을 판매하고 중고차 구입했습니다.

그 때 까지 부식 재발생 없었고 깨끗했습니다.

역시 일반 판금보다는 알루미늄 판금이 오래 유지되는건 사실입니다. 

 

경차 10년 타본 후기 (with. 기아자동차 올뉴모닝)

본 글은 2021년 8월 8일 네이버 블로그에 업로드되었습니다. https://blog.naver.com/yarosiku/222461882780 2011년 1월 배운거 없고 연봉 1800도 못벌던 흙수저인 내가 신차를 계약했다. 2010년 겨울 1호선 소사..

rodis.tistory.com

 

 

100% 비용을 지불하고 시공한 리뷰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