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스웨덴에서 온 프리미엄 미세먼지 마스크 (에어리넘 에어 필터 마스크 2.0)

by 로디스케리 2019. 1. 16.

미세먼지..

아시겠지만.. 요즘은 다르게 불리고 있습니다.

"중국발 미세먼지"

손댈 수도 없을 만큼 지구에 공기는 점점 탁해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중국발 미세먼지를 막을 수 없습니다. 방법이 있다 한들 하루아침에 해결할 수 없습니다. 나라가 못하는 일을 국민이 하기란 매우 힘들지요.

중국발 미세먼지로부터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곤 집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고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방법이 가장 현실적이라 생각됩니다. 가장 쉽고 빠르게 미세먼지를 방어할 수 있기 때문이죠. 요즘엔 창호를 업그레이드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중 오늘은 마스크에 대해 리뷰해볼까 합니다.


에어리넘 에어 필터 마스크 2.0

스웨덴에서 개발된 프리미엄급 필터 교체형 마스크입니다. 1세대 모델에서 진화된 2.0 모델입니다.

개발자분이 인도로 이민을 갔을 때 대기오염에 심각성을 인지하게 된 후 스웨덴으로 돌아와 친구 3명과 함께 대발한 마스크 되겠습니다. 유럽이나 북미에서도 꽤나 유명한 마스크입니다.

(스웨덴 청정 지역에 있는 사람이 인도에 갔으니.. 엄청난 충격이었을..)


근데 누가 알렉스일까요?


헤드 스트랩이 이렇게 편할 줄이야..

일반 마스크와는 다르게 뒤쪽으로 목에 걸어 고정하는 밴드(헤드 스트랩)가 있습니다. 며칠 착용해보고 느낀 점인데 정말 편합니다. 일반형 마스크는 귀에만 걸 수 있는 형태라 잠깐 벗을 땐 한쪽 귀에 걸고만 있거나 손에 쥐거나 주머니에 넣기 일쑤인데 에어리넘은 잠깐 마스크를 벗어야 할 땐 목에 걸 수 있으니 너무 편합니다.


고리를 잡고 위로 힘을 주어 잡아당기면 빡빡하지만 쓱~하며 올라옵니다. 잘 안 올라올 땐 반대쪽 바닥 부분을 함께 눌러 주세요. 견고하게 포장되었다고 해야 할까요? 생각보다 빡빡합니다.

WELCOME

To the world's most advanced air mask

세계에서 가장 진보된 마스크입니다? 맞나요?

(영어는 잘 몰라서..)


커버를 들어 올리니 안쪽에는 마스크 조립 방법이 그림으로 나와있습니다. 대충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래도 아래 영상을 보시는 게 이해가 더 빠를 것 같습니다.


▼ 에어리넘 마스크 조립방법


▼ 에어리넘 마스크 해체 방법


아래에는 2개의 밸브 그리고 에어리넘 폰트가 전사된 헤드 스트랩이 보입니다.


그 아래에는 마스크를 보관하는 파우치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재질이 부들부들하고 자꾸 만지고 싶ㅇ..


파우치를 들어내니 2개의 필터가 들어있습니다. 아니 견고하게 밀봉되어 있습니다. 위생에 민감한 필터기 때문에 이렇게 구성하는 게 맞는다고 봅니다. 우리나라는 이런 구성에 대해 위에 계신 최종 결정권자들은 원가절감이라는 이유로 오히려 제안한 사람에게 머리가 나쁘다는 평가를 하시지요..


얇고 네모난 케이스 속에는 마스크 커버가 들어있습니다. 폴리진 가공(스웨덴 특허 섬유 기술)으로 제작되어 물 빠짐 및 이염 현상 적습니다. 한마디로 커버 마스크는 세척이 가능합니다.


컬러는 블랙, 그레이, 핑크 총 3가지 색상으로 선택 가능합니다.

저는 무난하게 블랙을 선택했지만 막상 실제로 보니 컬러 표현이 디테일합니다. 화면에서 보는 것보다 채도가 더 진합니다. 그레이로 선택할 걸.. 후회 중입니다. (블랙은 너무 흔하잖아요..)


마스크에 택이 하나 달려 있습니다.

뒷면에는 시리얼 넘버가 있습니다.


커버 마스크 안쪽엔 사이즈 라벨이 있습니다.

저는 라지로 선택했습니다.

▼ 사이즈 측정 방법

밀봉된 필터는 이렇게 찢어서 꺼내주면 됩니다. 마치 마스크 시트 꺼내는 느낌하고 비슷하네요.

(왠지 얼굴에 붙이고 시ㅍ..)


권장 필터 교환주기는 200시간 or 15일입니다. 15일 전이라도 사용시간이 200시간은 경과했다면 교환해주는 게 좋습니다. 필터는 포터블코리아 스토어에서 별도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구매 링크는 글 마지막에 있습니다.)


필터에도 사이즈 표기가 되어있고 커버 마스크와 부직포(찍찍이) 방식으로 간편하게 탈부착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콧등 부분을 잡아주는 노즈클립은 장시간 착용 시 불편함이 없게 스펀지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아, 일반 스펀지 아닙니다.

메모리폼입니다..


위에 사진처럼 사이드라인에 맞춰서 부착시켜주면 됩니다. 탈부착이 쉽기 때문에 잘못 부착해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공기를 정화시켜주는 핵심 필터입니다. 절대 절대 손으로 눌러보지 마세요. 평상시 스마트폰 만지고 다니는 손이 변기보다 더럽습니다.

(오늘도 변기는 승승장구 중..)


5중 레이어 필터

"왜 KF 수치가 없는 거죠?"

네, 수치가 있는데 표기를 안 해놓은 것 같습니다. (이거 의외로 중요한 부분인데 누락되어 있네요.)

KF(Korea Filter) 수치는 식약청 인증등급입니다. 산업 안전보건공단에서도 인정해주는 등급이 있는데 한국 사람들은 식약청을 좀 더 신용하기 때문에 KF라는 등급을 좀 더 우선시 합니다.

에어리넘 마스크는 [식품ㆍ의약품분야 시험ㆍ검사등에 관한 법률] 제11조 제2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2조 제4항 1호에 따라 평균 수치 11% 이하의 누설률을 검증받았습니다. 서면으로 된 등급으로 말하자면 KF94 둥급니다. 하지만 염화나트륨 및 파라핀오일에 대한 항목은 98%, 99%의 효율이 나왔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KF99 등급(식약청 인증 최고등급)이 맞습니다. 웬만한 공사장에서 쓰는 안전 마스크보다 성능이 좋습니다.

이 정도면 거의 방독면 수준..

하지만 주의사항에는 공업용(산업용)으로는 사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산업용으로 사용이 가능했다면 패션아이템이 될 수 없겠지요..

그 외 중국 및 스웨덴에서도 인증받은 자료가 있습니다. (상품 상세 이미지 참고)

여담이지만.. 아무리 등급 높아도 착용하는 사람이 제대로 밀착해서 사용 안 하면 무용지물입니다. 여과되는 등급도 중요하지만 얼굴과 밀착되는 착용성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에어리넘 마스크는 헤드 스트랩이 별도로 있는 것이지요.


이산화탄소 배출 및 필터를 보호를 하고 있는 밸브캡 입니다. 마스크 색상에 맞게 이것도 3가지 컬러입니다. 분실 시 별도로 추가 구입이 가능합니다. 2.0부터는 비누 세탁이 가능합니다. 물속에 담그고 손으로 살살 문질러주세요. (솔질 금지!)

(구매 링크는 마지막에 걸어두겠습니다.)


헤드 스트랩 부분과 이어 스트랩은 길이 조절이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아래 영상에서 마스크 착용 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에어리넘 마스크 2.0 착용 법


파우치는 색상과 상관없이 전부 블랙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1.0과 2.0 차이점이 뭐예요?"

네, 저도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지금도 에어리넘 1.0은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가 보기엔 외관상으로는 밸브캡 탈부착하는 방식(1.0은 돌려서 끼우는 방식)과 헤드 스트랩 구조(1.0은 중앙에서 묶어 조절하는 방식)만 다른 것 같습니다. 그 외 성능적인 부분은 모르겠습니다.


2017 IDA 최우수 디자인 수상

IDA(International Design Awards) 아시는 분도 계시지만 대부분 모르시는 분들이 더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약 10년 전부터 매년 미국 LA에서 개최되는 디자인 어워드입니다.

"에이 그걸 믿어요?"

네.. 그래서 제가 직접 찾아봤습니다. 디자인 수상한 거 맞습니다. 우리나라 모OO 어워드처럼 학연 지연 비리로 수여하는 그런 기관이 아닙니다. 우리나라는 Judge(판정단) 관점이고 미국은 JURY(배심원) 관점입니다. 평가하는 개념 자체가 다릅니다. 관련 계통에 종사하시는 분이라면 한 분 정도는 알만한 명장들이 평가합니다.

(링크) [IDA JURY]




총평.

우선 죄송합니다. 이 정도 프리미엄급 마스크는 처음 사용해보기 때문에 식약청 KF 등급(심사 내용은 있지만 마케팅 자료로 사용하지 않은 점) 누락된 거 외에는 단점을 찾으려야 찾을 수가 없네요. 사실 이전에 사용했던 출처 불명(아마도 3M)의 2만원 가격대의 공업용 마스크와 비교해볼까 했지만 도무지 비교 대상이 안됩니다. 추후 다른 브랜드의 프리미엄급 마스크가 출시된고 체험해볼 기회가 생긴다면 지금에 에어리넘 2.0 마스크는 비교기준이 되겠네요. 그땐 꼭 링크 걸어놓고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은 착용 샷..

▼ 제품 구입 및 소모품 구입 ▼

[에어리넘 에어 필터 마스크 2.0]

[에어리넘2.0 교체형 필터 3팩]

[에어리넘2.0 밸브]

[에어리넘2.0 헤드 스트랩 팩]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



댓글